프로그래밍/Spring

[Spring Boot] 1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daykim 2022. 11. 11. 14:59
김영한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정리
 

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 - 인프런 | 강의

스프링 입문자가 예제를 만들어가면서 스프링의 핵심 원리를 이해하고, 스프링 기본기를 확실히 다질 수 있습니다., - 강의 소개 | 인프런.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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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차

  • 스프링이란?
  •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  •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
  •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 

스프링이란?

스프링은 여러가지 기술의 모음이다.

필수 선택
- 스프링 프레임워크 :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
- 스프링 부트 : 여러 스프링 기술을 편리하게 사용하게 해줌
- 스프링 데이터
- 스프링 세션
- 스프링 시큐리티 등

 

스프링 프레임워크

핵심 기술

  • 스프링 DI 컨테이너
  • AOP
  • 이벤트
  • 기타

웹 기술

  • 스프링 MVC
  • 스프링 WebFlux

데이터 접근 기술

  • 트랜잭션
  • JDBC
  • ORM 지원
  • XML 지원

기술통합

  • 캐시
  • 이메일
  • 원격접근
  • 스케줄링

테스트

  •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

언어

  • 코틀린
  • 그루비

 

스프링 부트

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,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

  •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
  •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
  •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  • 스프링과 3rd parth(외부)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
  • 메트릭, 상태 확인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
  •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

 

스프링 핵심

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
  •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- 객체 지향 언어
  •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  •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
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?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개의 독립된 단위,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.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 (협력)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
-> 다형성 (Polymorphism)

다형성의 실세계 비유

  • 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

ex1 )

  • k3에서 아반떼로 자동차를 바꾸어도 운전자에게는 영향이 없다.
  • 자동자 역할에 대한 구현만 바뀌었기 때문 ->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
  • 운전자는 자동차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  • 내부적으로 변경되어도 자동차 역할을 한다면 운전자에게는 영향이 가지 않는다.
  • 다른 자동차로 바뀌거나, 새로운 자동차가 나오더라도 기존 자동차 역할을 할 수 있다면,
    자동차 세상을 무한 확장 가능하다.

=>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.
=> 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클라이언트를 바꿀 필요가 없다.

역할과 구현으로 나누었기 때문에, 변경 가능한 대체 가능성이 생긴다.
=> 유연하고 변경에 용이하다는 뜻이다.

 

역할과 구현을 분리

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.

장점

  •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
자바 언어

  •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
    • 역할 = 인터페이스
    •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  •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
  • 객체 설계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
 

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

  •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.
  • 클라이언트 : 요청
  • 서버 : 응답
  •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.

자바 언어의 다형성

  •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
  • 오버라이딩된 메서드가 실행됨
  •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•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,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

 

다형성의 본질
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•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 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
  •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역할과 구현을 분리 정리

  •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
  • 유연하고, 변경이 용이
  • 확장 가능한 설계
  •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
  •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
한계

역할(인터페이스) 자체가 변하면, 클라이언트, 서버 모두에 큰 변경이 발생한다.

  • ex)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 한다면?

 

스프링과 객체 지향

  •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.
  •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.
  •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 관계 주입(DI)은
   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  •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,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SOLID)

SOLID
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

SRP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: 단일 책임 원칙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
  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.
  • ex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OCP (Open / Closed principle) : 개방 - 폐쇄 원칙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,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을 활용해라. -> 역할과 구현의 분리 생각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새로운 기능 구현
  • 문제점
   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 직접 선택
    ->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
    ->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
    =>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매정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 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   // 기존 코드
 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     // 변경 코드
}

LSP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, 이 원칙이 필요하다.
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  • ex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
ISP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DIP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: 의존 관계 역전 원칙

  •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
   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  • 쉽게 이야기해 구현 클래스에 의지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지하라는 뜻
  •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것과 같다.
  •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
   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어려워진다.

ex) DIP 위반

  •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에도 동시에 의존한다.
  •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 직접 선택
public class MemberService {
    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   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}
정리
-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-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끼우듯 개발 불가
-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-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
=> 뭔가 더 필요하다.
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스프링인데 자바의 객체 지향 이야기가 왜 나올까?

OCP, DIP가 다형성만으로는 위배가 되는데,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스프링 프레임워크다.
스프링에선 OCP, DIP가 가능하면서 다형성을 지원한다.

  • DI(Dependency Injection) : 의존 관계, 의존성 주입
  • DI 컨테이너 제공

DI 컨테이너를 통해 의존성이 주입되며 OCP, DIP 원칙을 지킬 수 있어,
클라이언트의 코드 변경 없이 확장이 가능해진다.

정리
-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.
-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, 배우는 언제든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지향 설계다.
-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.

실무 고민
- 인터페이스 도입 시 추상화 비용 발생
- 기능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,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.
=> 장점이 단점을 넘어설 때 사용해라